메뉴 메뉴
닫기
검색
 

SUBMISSION

제 1 호 SNS와 나의 SNS 사용에 대한 평가

  • 작성일 2023-11-02
  • 좋아요 Like 0
  • 조회수 3468
최다빈

최다빈명예기자 (국어교육과 201710356)


원등록일 : 2021-03-08

재등록일 : 2023-11-02



SNS란 Social Networking Service의약자로온라인상에서이용자들이인적네트워크를형성할수있게해주는서비스이다. 2019년 5월 30일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SNS 이용추이및이용행태분석’ 보고서에따르면국민의 48.2%가 SNS를이용하고있다고한다.1)연령별 SNS 사용률은 20대가가장높은데무려 82.3%이다. 국민의절반정도가, 그리고 20대의경우 5명중 4명이상이 SNS를사용한다는것이다. 이글을통해나는이렇듯많은사람들이이용하는 SNS의장점에대해평가한후, ‘SNS 중독’이라는문제를기준으로나의 SNS 사용에대해평가하도록하겠다.



SNS장점


사람들은왜 SNS를할까? SNS의장점이무엇이기에? 내가생각하는 SNS의장점으로는소통, 표현, 정보공유가있다. 첫번째로, SNS는 ‘소통의장’이다. SNS에서사람들은많은시간댓글과메신저를이용해대화를나눈다. 어쩌면이제는직접대화를나누는시간보다 SNS를통해대화를나누는시간이더많다고도할수있을만큼. 이러한소통은 SNS를하는실제인간관계에있는사람들과이루어지기도하지만 SNS 상에서형성된새로운인간관계에서이루어지기도한다. 비슷한관심사를가진사람들과자연스레관계가형성되기도하고또의도적으로관계를만들기도함으로써새로운관계가형성되는것이다. SNS 상의관계를지칭하기위한페친(페이스북친구), 인친(인스타친구), 트친(트위터친구)이라는말도있다. 이들은실제세상에서어떤연관관계도없는사람들일지도모르지만 SNS를통해오히려실제인간관계에있는사람들보다더많이소통하기도하기도한다. 언제어디서나소통할수있는 SNS의특징덕분에이런관계가더잘형성된다고생각한다. 

두번째로, SNS는표현의욕구를풀어내기에좋은수단이다. 사람들은 SNS를통해자신의일상을공유한다. 오늘무슨일이있었는지, 무엇을먹었는지, 어디를다녀왔는지등일상의사소한부분들을공유하고잘나온사진을올리기도하며, 자기감정이나생각을표현한다. 마지막으로 SNS는정보를얻기에도좋은수단이다. 뉴스를보지않아도실시간으로공유되는정보를 SNS를통해먼저알수있다. 전문가가아닌일반인들도정보를공유하고그에대한개인적인생각들을쓰기때문에여러가지정보에대한사람들의다양한의견도알수있다. 



SNS 중독


위에서살펴봤듯사람들은 SNS를통해다양한정보들을공유하고, 그에대한자기의견을표현하며그것을바탕으로소통할수있다. 하지만과유불급이라는말이있다. SNS도지나치게사용하면 ‘중독’이다. 모든중독이그렇듯 SNS에중독되면일이나공부의효율이떨어질수있으며, 일이나공부를미루기도하는등일상생활에문제가생길수있다. 그뿐만이아니다. 우리뇌에있는쾌락중추에서는기분을좋게만드는도파민을분비하는데, 무언가에중독되면쾌락중추가자극되어도파민의분비량이증가된다고한다. 실제로 SNS에중독된사람들이 SNS를할때의뇌영상을확인한결과코카인중독자가코카인을흡입할때와같은변화를보였다고한다. 이러한자극이반복되면점점강한자극에익숙해지고웬만한자극에는반응하지않게된다. 그리고자극을멈추고일상으로돌아오면지루하고답답한기분이들게된다. 그러면서뇌는점점 ‘흥분을추구하는뇌’로변하고현실에무감각해지게된다. 이것은우울이나불안과같은정신적인문제로까지이루어질수있다.

다른중독과는달리 SNS 중독만이가지는문제점도있다. 앞에서도언급했듯 SNS를통해현실과는또다른관계가형성되기도한다. SNS를통한관계는현실에서의관계보다더즉각적이기때문에현실에서의관계에서와는다른종류의만족감과즐거움을준다. 이러한 SNS 관계에집중하다보면현실에서의관계를등한시하게되어문제가생길수도있다.2)



나의 SNS 사용평가


그렇다면이번에는 SNS 중독자가진단표를바탕으로나의 SNS 사용에대해평가해보려고한다. SNS 중독은아직까지스마트폰중독의일부분으로다루고있다. 그래서 SNS 중독을진단할수있는공식적인진단법은없지만인터넷에여러가지 SNS 자가진단법이나와있다. 그것들을종합하여집착, 갈등, 기분변화, 내성, 금단증상, 재발이라는 ‘중독’의일반적인특징에따라분류하여직접표를만들어보았다.



SNS 중독 자가진단표

구분

항목

집착

  • -SNS로 자신의 삶을 모두가 보고 있다고 생각한다.

  • -눈을 뜨자마자, 화장실에서, 길에서 등 수시로 SNS를 확인한다.

  • -시시각각 상황을 업데이트하거나 재미있는 일이 있을 때 바로 중계한다.

  • -SNS에 매일, 혹은 일주일에 7개 이상의 게시물을 올린다.

  • -친구들의 소식을 직접 듣는 것보다 SNS를 통해 소통하는 것이 익숙하다.

기분변화

-SNS를 하면 감정변화가 있고 즐거움을 느끼거나 멍해진다.


-반응이 부족하면 몹시 부끄럽다.

내성

-좋아요 또는 공감을 많이 얻기 위해 거짓 일상을 연출해서 업로드한다.

금단증상

-SNS를 하지 않으면 불안하다.

재발

-SNS 중단을 시도했으나 얼마 못 가 다시 로그인했다.


주로메신저의용도로만사용하는카카오톡을제외하면내가가장많이사용하는 SNS는인스타그램이다. 따라서나의인스타그램사용을되돌아보며 SNS 사용에대해평가해보겠다. 위의항목들중나에게해당한다고생각하는 3가지항목들을기준으로평가해보도록하겠다.



‘SNS자신의삶을모두가보고있다고생각한다.’


나는인스타(인스타그램의줄임말)하는것을굉장히좋아한다. 내가인스타를하기시작했던이유는다른사람들에게나를표현하고싶어서였다. 그런데 SNS의큰기능이 ‘소통’이다보니내가표현을하면그것을보는사람들이반응을보인다. 그러다보니내표현의욕구를채우고스스로의만족을위해게시물을올렸던처음과달리시간이지날수록남에게보이는것에신경을많이쓰게되었다. 게시물 1개를올리더라도정말신경을많이써서올리게되었고더나아가서는내가 ‘나를표현하기위해’를넘어 ‘남에게보이기위해’ 게시물을올리는건아닌가하는생각마저들기시작했다. 



시시각각상황을업데이트하거나재미있는일이있을바로중계한다.’


사용시간의측면에서보았을때나는 SNS 중독은아니라고생각한다. 나는인스타계정을비공개로해두고실제친구들과만맞팔로우를하고교류한다. 모르는사람들에게내정보가유출되는것을막기위해서이다. 그렇기때문에내피드에하루에글이그리많이올라오지않고나는대개하루에한번, 자기전에만들어가글을모두확인한다. 그렇지만아주가끔은당장그순간에무언가를올리고싶을때가있는데그럴때는들어간다. 그리고내가처음 SNS를시작했을때에는특별하게정말기록하거나표현하고싶은것이있을때에만게시물을올렸다. 그런데요즘은그횟수가점점늘어나고있다. 

특히 ‘스토리’ 기능이생기면서그랬다. 스토리는페이스북에서는 ‘나의오늘’이라고불린다고하는데그말이이기능을더잘설명해주는것같다. 말그대로오늘있었던일들을올리는것이고이것은글로남지않고 24시간동안만보이다가사라진다. 주로게시물보다는상대적으로가벼운일상의순간순간들을공유하는데에사용된다. 스토리기능이생기면서나는사소한일상도올리는습관이생겼다. 일상의순간순간조금이라도특별한일이생기면 ‘스토리에올려야지’하는생각이들기도한다. 



‘SNS하지않으면불안하다


가끔너무바쁘고정신이없으면며칠씩인스타를하지못하는경우가있다. 그럴때조금은불안한마음이든다. 글이너무밀려있어서이렇게계속밀리다보면 ‘언제다보지?’ 하는마음이다. 꼭다볼필요는없는데하나도밀리지않고다보고싶다. 사실그리중요한것도아닌데말이다. 


사실이글을쓰기이전부터나는나의 SNS 사용습관에대해스스로항상되돌아보고절제하고있었다. 그래서내가중독이라고생각해본적은없다. 그런데이렇게중독진단기준을보고스스로평가를해보면서지금내가중독은아니더라도언제든지중독이될지도모르는상태에놓여있다는생각이들었다. 이와함께 SNS를사용할때어떤목적으로사용할지에대해고민해볼필요가있다는생각이들었다. ‘남에게보이기위해서’가아니라 ‘내소중한순간들을기록하기위해’ 혹은 ‘의미있는내생각과감정을표현하고공유하기위해’ SNS를사용해야겠다는생각이들었다. 그리고중독이되지않기위해서는 ‘절제’가중요하다는생각도들었다. 앞으로무언가를자꾸 SNS에올리고싶다는생각이들면남에게보이는것보다내가그순간의감정을스스로느끼고정리하는게중요하다고생각하며스스로절제하려고노력해야겠다고다짐했다.

SNS는우리가가진표현과소통의욕구를채워주며정보를쉽고빠르게나르는좋은수단이지만지나칠경우중독이될수도있다. 이글을읽는사람들도혹시나를위해 SNS가존재하는것을넘어 SNS를위해내가존재하는것은아닌지스스로의 SNS 사용습관을되돌아보았으면좋겠다. 그리고각자가어떤목적으로 SNS를사용할지를정해자신에게도움이되는방향으로 SNS를적절히이용하길바란다.




1) 김유화, SNS(소셜네트워크기반) 이용추이및이용행태분석, KISDI STAT Report 19-10, 2019.05.30.,<,http://www.kisdi.re.kr/kisdi/fp/kr/publication/selectResearch.do?cmd=fpSelectResearch&sMenuType=2&controlNo=14582&langdiv=1>


2) 김슬기, ‘나는소통하고있을까?’ SNS 중독, 삼성화재네이버포스트김슬기의마음치료시리즈, 2017.10.27.,<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0236054&memberNo=6716618&searchKeyword=SNS%20%EC%A4%91%EB%8F%85%20%EC%9E%90%EA%B0%80%EC%A7%84%EB%8B%A8&searchRank=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