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당교양교육원] [혁신] 2021학년도 <교양교육 질 조사 및 분석 연구> 시행 공모
- 작성자 이강현
- 작성일 2021-06-23
- 조회수 5806
- 게시기간 게시기간 : 2021-06-23 ~ 2021-12-23
2021학년도 <교양교육 질 조사 및 분석 연구> 시행 공모
1. 연구목적 및 배경
가. 연구목적
1) 우리 대학은 미래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혁신형 교육 체계를 수립하기 위하여 기존 수업(프로그램)-학과-대학 차원의 3단계 환류 체계에 연구/산학 기반의 교육혁신 차원을 추가한 4단계 환류체계를 구축하여 교육역량을 제고 하고 있음.
2) 교양교육 질 조사 및 분석 연구는 교양교육 차원의 평가·환류 시스템으로써, 교육수요자의 의견을 연도별로 파악·분석하여 개선과제를 도출하고자 하는 교양교육 수요자 만족도 조사 연구임. 본 연구를 통하여 연구 기반의 교육혁신을 위한 환류 체계를 마련할 수 있으며, 지속적인 교육역량 제고 및 교양교육의 품질 향상을 위한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고자 함.
나. 연구배경
1) 본 연구는 교양교육에 대한 만족도 및 수요를 분석하여 그 결과를 교양교육의 개선에 환류함으로써 교육수요자인 재학생의 만족도를 높이는 기초 자료 연구임. 1차년도 연구는 교양 교과목의 만족도와 선호도에 대한 학생들의 니즈 분석을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졌음. 1차년도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차년도 교양교육 개선 방안 수립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였으며, 환류를 통한 교양교육의 질 관리와 교양교육 전반의 책무성 제고 및 만족도 향상을 이루었다고 평가할 수 있음.
2) 2차년도 연구는 교양 교과목 내 학생들의 핵심역량 함양 수준을 보다 객관적·체계적으로 진단하기 위한 핵심역량 기반의 질 조사 및 분석 연구를 수행하였음. SM-IN 핵심역량 제고를 위하여 교양교육의 성과를 정량·정성적으로 진단·분석하고 개선과제를 도출할 수 있는 역량 기반의 질 조사 및 분석 연구하였으며, 교양교육 특성에 부합하는 핵심역량 체계를 구축하여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환류체계 연구의 고도화를 꾀하였음.
3) 이에 금년도 교양교육 질 조사 및 분석 연구의 경우 일반 교양교육 질조사 및 분석연구와 핵심역량 교과목 교과기반평가(Course-Embedded
Assessment, CEA) 질조사 및 분석 연구를 실시하여, 교양 교육과정 체계 및 교과목 간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질 높은 교양교육을 제공하고 본 연구를기반으로 핵심역량 제고를 위한 데이터 분석 기반의 수요자 맞춤형 교육을 제공할 수 있으며, 주기적인 환류/보완을 통해 교양 교육과정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함.
2. 연구내용
가. 연구과제명
1) 핵심역량 교과목 교과기반(CEA) 질조사 및 분석 연구
2) 교양교육 질조사 및 분석 연구
나. 연구 진행절차(안)_CEA 질조사 및 분석연구 예시
① 연구계획 수립 및 문헌 분석 | ➡ | ② 분석 모형 산출 (설문 문항 등) | ➡ | ③ 교과목 운영 (사전/사후검사) | ➡ | ④ 만족도 분석 및 연구보고서 작성 |
3. 추진계획
가. 신청자격
1) 서울, 천안캠퍼스 전임/비전임 교원 ※ 비전임교원은 전임교원과의 공동연구일 경우 가능
2) 개별 신청 또는 4인 이상이 1팀을 이루어 신청(공동연구)
나. 신청방법: 각 사업 별 연구 참여 신청서 담당자 이메일 제출
다. 추진일정
1) 신청 및 접수기간: 2021. 6.23(수) ~ 7.8(목)
2) 연구 기간
(1) 계획 수립 및 설문문항 개선: 2021.7.9(금)~8.31(화)
(2) 설문조사 시행(온라인)
① 일반 교양교육 질 조사: 2021.11.1.(수)~11.30(목)
② CEA 질조사: 2021.9.1(수)~11.30(일)
3) 결과분석 및 연구보고서 작성: 2021.12.1(금)~12.31(금)
4) 심사 기간: 2022년 1~2월 중
5) 연구비 지급: 2022년 2월 중(인당 최대 지급가능액 700,000원)
라. 선정방법: 교양교육과정위원회 연구자 적합성 검토 후 선정 완료
마. 연구자 선정 결과 통보 및 연구 착수
1) 연구자 개인에게 개별 연락 진행
2) 세부적인 연구 계획 및 내용은 실무진과의 회의를 기반으로 진행함.
바. 기타사항
1) 연구 결과는 차년도 핵심역량 교과목 개선 방향 제시자료로 활용할 예정임.
2) 연구를 위한 제반 절차 및 보고서 작성은 대학혁신지원사업 관리 지침을 따름.
4. 관련 문의
가. 서울캠퍼스 계당교양교육원(서울) 이강현 연구원(600160@smu.ac.kr, 내선 7192)
나. 천안캠퍼스 계당교양교육원(천안) 이동한 차장(leedh@smu.ac.kr, 내선 50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