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NGMYUNG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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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프로필

길태숙 사진
길태숙
  • 학위: 박사
  • 연구실 : (O관)제1교수회관 (O212)
  • 연락처 : 02-781-7520
  • 세부전공 : 고전문학
이메일
학위
  • 박사,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세부전공 : 고전문학), 200202
  • 석사,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세부전공 : 고전문학), 199208
  • 학사,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199002
경력
  • 총괄기획이사, 한국고전여성문학회, (2018.01~ )
  • 부교수, 상명대학교, (2017.03~ )
  • 이사, 한국감성과학회, (2013.01~2016.12)
  • 편집위원, 한국게임학회, (2013.01~2015.12)
  • 조교수, 상명대학교, (2011.03~2017.02)
  • 학회지 편집위원장, 한국게임학회, (2011.01~2012.12)
  • Postdoctoral Scholar, Center for Korean Studies, UCLA, (2005.03~2007.02)
논문
  • 위치기반 AR기술을 활용한 어드벤처 게임 디자인,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201912
  • Design of Dance Game Using Wearable Device for Older Adults,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201903
  • An Analysis of the Preference Type of Internet Personal Game Broadcasting in China ? focused on Player-Unknown’s Battlegrounds Streaming,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201812
  • Fairy Tale Directed Game-Based Training System for Children with ADHD using BCI and Motion Sensing Technologies, Behaviour & Information Technology, 201811
  • Research on the Relationship of Narrative Emotions and Reading Attitudes in Playing Fairy Tale Game of ADHD Children,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201806
  • A Case Study of the Effect of Feedback and Repeatability of Game Storytelling on Overcoming Fear of Failure of a ADHD Child,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201806
  • 팩추얼드라마 <임진왜란 1592>, 역사 이해의 새로운 형식, 글로벌문화콘텐츠, 201804
  • 퍼베이시브게임의 게임플레이와 공간인지의 관계에 대한 고찰,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201712
  • ADHD 아동의 집중도 유지 및 읽기이해를 위한 기능성게임 디자인,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201706
  • 기록의 역사에서 집단 경험의 역사로- 역사 드라마 <징비록>의 선조와 류성룡 캐릭터 분석을 중심으로 -, 글로벌문화콘텐츠, 201706
  • A case study of learning assessment, flow, satisfaction and expressiveness of the music game: Focused on elementary students' music appreciation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ational Vision and Robotics, 201610
  • ADHD 아동의 읽기, 행동조절능력 향상을 위한 콘텐츠 디자인,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201609
  • 인터랙티브 동화 콘텐츠에서 유저 인터페이스의 최소화 문제에 대한 고찰,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201609
  • 고전시가의 문화 콘텐츠 소재로의 활용 사례 분석-고려가요 <쌍화점>의 영화화를 중심으로-, 열상고전연구, 201512
  • 키넥트 2.0을 활용한 게임 모션 라이브러리 툴 구축,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201506
  • 서애 관련 구비설화에 나타난구술 공동체의 임진왜란에 대한 문제의식, 열상고전연구, 201506
  • Development of attention and motion-sensitive behavior training platform for children with ADHD using BCI and motion sensing technology, Electronics, Communications and Networks IV, 201506
  • ADHD 아동을 위한 BCI 및 모션 센싱 기술 기반인터랙티브 동화 시스템 개발,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201503
  • 캐주얼 게임의 부상: 향수를 넘어 소통으로,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201409
  •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교육의 문학교재로서의<동동>의 가치, 열상고전연구, 201406
  • 효율적인 응답속도를 위한 로그 데이터 분석 기반 모바일 게임 사용자 계정 관리,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201406
  • 리듬액션게임, 청각의 공감각적 응용: 음악 게임 치료와 음악 감상 학습을 중심으로,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201303
  • 초등학교 음악감상수업에서 학습매체에 따른 표현양상 비교,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201303
  • 리듬 액션 게임을 활용한 노인 대상 음악 치료에서 우울감, 자아존중감 변화에 대한 게임 효과 분석,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201209
  • 음악게임치료가 요양병원 노인환자의 인지기능, 우울감,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201209
  • 스마트 디바이스 기반 리듬액션 게임을 활용한 초등학교 음악 감상수업에서의 학습 평가, 학습 몰입, 학습 만족 연구,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201202
  • 리듬게임을 활용한 효과적인 음악교육 게임 제작,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201202
  • Effects of acculturation and social network support on depression among elderly Korean immigrants, AGING MENTAL HEALTH, 2012
  • Application tag system based on experience and pleasure for hedonic searches, Communications in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2012
  • 행위서사로서의 게임스토리텔링의 본질,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201106
  • 감성 진단칩 (Emotion-on-a-chip, EOC) : 인간 감성측정을 위한 바이오칩기술의 진화, 감성과학, 201103
  • Funology Body:Funology와 ‘몸의 철학’ 이론을 바탕으로 한 어플리케이션 분류 검색 체계 연구, 감성과학, 201012
  • 삼국유사 <영재우적>조에서의 노래・공간・구도자・도적의 의미, 열상고전연구, 201006
  • 동양 철학에서의 소리의 속성과 감성 유형 -중국의 악론과 조선의 천기론을 중심으로, 감성과학, 201003
  •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a User-oriented Korean History Site: Focusing on Analysis of Site Situations and Suggesting New Directions for Development, The Review of Korean Studies, 201003
저역서
  • 전쟁과 그 기억 - 임진왜란과 류성룡, 선인, 20190129
  • 향수 속의 한국 사회, 한울아카데미 : 한울엠플러스, 20170830
  • 서애 학맥의 역사와 공간, 선인, 20170530
  • 한국민속문학사전, 국립민속박물관, 20131130
  • 삼국유사와 여성, 이회문화사, 20030830
지식재산
  • 네트워크를 이용한 역사학습 시스템 및 방법, 길태숙, 장준호, 박경은,
학술발표
  • ADHD 아동을 위한 인터랙티브 동화콘텐츠 연구, 한국방송학회, 20171111
  • Improvement of Behavior and Reading Skills using Adaptive Intervention with Narrative Contents: Development of Adaptive Behavior Training Game Platform (ABTGP), Global Science and Technology Forum, 20170411
  • Narratives and Sensor Driven Cognitive Behavior Training Game Platform, Chinese Medical Association and Chinese Society of Digital Medicine, 20160619
  • 고려가요 <쌍화점>과 영화 <쌍화점> - 고전작품의 현대적 활용가능성, 동아시아 고대학회, 20151212
  • Fairy Tale Directed Training Game Platform with Brainwaves, Motion Sensing Cognitive Technologies for Children with ADHD, 한국감성과학회, 20151120
  • 서애관련 구비설화에 나타난 구술공동체의 임진왜란에 대한 문제의식, 서애류성룡연구단, 20150227
  • A Case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the Music Game in Elementary Students's music Appreciation Learning, ISSSG 2014 & SGC 2014, 20140523
  • 초등학생을 위한 수학 교육용 게임 디자인, 한국게임학회, 20130511
  • 퍼베이시브 게임 디자인 : 대학 축제에서의 상호교류, 한국게임학회, 20130511
  • 음악 감상 게임을 활용한 수업 연구, 한국게임학회, 20121110
  • 물리적공간을 활용하는 게임 디자인, 한국게임학회 , 20121110
  • 음악감상교육용 게임디자인, 한국게임학회, 20120602
  • Game and Education, Jilin Animation Institute, 20120531
  • A Case Study on the Effect of Rhythm Action Edugame for Learning of Music Appreciation, 한국 교육공학회, 20120526
프로젝트
  • 헌정기념관내 국회역사관 전면 개편을 위한 전시콘텐츠 구성 및 전달방식 개선 방안 연구, 국회사무처, (2017.~2018.)
  • ADHD 아동을 위한 BCI 및 체감형 기술기반 인터랙티브 동화 스토리텔링 연구, 한국연구재단, (2015.~2017.)
  • 노스텔지어와 한국사회의 후기 근대적 재구성, 한국연구재단, (2013.~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