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교수소개

교수소개
양희순 사진
양희순
  • 학위: 박사
  • 연구실 : (I관)제2교수회관 (I618)
  • 세부전공 : 패션머천다이징
이메일
학위
  • 박사,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세부전공 : 패션머천다이징), 200908
  • 석사,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세부전공 : 패션머천다이징), 200502
경력
  • 상임이사, 한국소비자학회, (2022.06~ )
  •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and Fashion 편집위원장 , 한국복식학회, (2021.05~ )
  • 편집위원, 한국의류학회, (2019.04~ )
  • 객원교수, 경희대학교, (2017.03~2017.08)
  • 선임연구원,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2016.10~2018.11)
  • 선임연구원,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2013.09~2016.08)
  • 박사후 연수연구원, 건국대학교, (2009.07~2010.06)
논문
  • Consumer religiosity, cosmopolitanism and ethnocentrism in Indonesia,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 Distribution Management, 202401
  • 무슬림 여성소비자의 내재적․외재적 종교성이 한류참여와 한국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연령의 조절효과: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를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202312
  • 쇼핑 혜택과 기술 혁신성이 해외직접구매 사이트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 지각된 가치와 신뢰를 중심으로 -, 복식, 202312
  • The Formation of Attitudes Toward Cross-Border Shopping Websites -Perceived Benefits, COVID-19 Anxiety, and Brand Familiar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02308
  • Acculturation, religiosity, and willingness to accept Korean products among Muslim consumers: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Islamic Marketing, 202301
  • The Effect of Consumers' Technological Readiness on Perceived Shopping Value and Word-of-Mouth in Fashion AR Store,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and Fashion, 202212
  • 3D 가상 피팅 기술을 활용한 한국 패션제품에 대한 구매의도 -베트남, 인도네시아, 태국 소비자를 중심으로-, 복식, 202204
  • 패션점포 내 증강현실 기술 적용이 몰입 및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복식, 202202
  • 기술준비도에 따른 증강현실 기술 인식이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복식, 202104
  • The Influence of Country Image, the Korean Wave, and Website Characteristics on Cross-Border Online Shopping Intentions for Korean Cosmetics: Focusing on US and Chinese Consumers,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and Fashion, 202012
  • Business implications for korean products entering multicultural malaysian market, Polish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202012
  • 3D 가상착의 시스템의 특성이 이용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문화연구, 202009
  • The role of Korean prototypical brand image in shaping country image and quality evaluations:a cross-cultural examination,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202009
  • 증강현실 매장의 인지된 기술혁신성이 재방문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기심과 재미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 202008
  • Effect of country image and materialism on the quality evaluation of Korean products: empirical findings from four countries with varying economic development status, Asia Pacific Journal of Marketing and Logistics, 202002
  • 재활용 원단을 이용한 패션제품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 윤리적 소비와 의류 재활용 인식을 중심으로 -, 패션과 니트, 202002
  • Prototypical brands and cultural influences: Enhancing a country’s image via the marketing of its products, Management Decision, 201912
  • The mediating effects of micro country image by product category and country, INTERNATIONAL JOURNAL OF MARKET RESEARCH, 201911
  • SNS 이용동기 및 연동광고 특성이 뷰티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중심으로 -, 예술디자인학연구, 201909
  • How do Dynamic 3D Virtual Models Elicit a Positive Consumer Response in Online Retail Settings?,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and Fashion, 201906
  • NIE-based SME brand building in foreign markets: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Product & Brand Management, 201902
  • Relationships Between the Capabilities and Export Performance of Korean Clothing and Textiles SMEs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Export Mode on These Relationships, Clothing and Textiles and Research Journal, 201901
  • Market Choices and Post-Entry Growth Patterns among Born Globals in Consumer Goods Sectors, International Marketing Review, 201811
  • Differential effects of macro and micro country images by product category and by country among Saudi consumers, Management Decision, 201808
  • 홈쇼핑 기업과 소비재 중소기업의 해외 동반진출에 관한 사례연구, 벤처창업연구, 201806
  • “자라”의 브랜드 속성과 브랜드 태도“자라 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수도권에 거주하는 20~40대의 한국 여성소비자를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201802
  • 한류 및 한국 화장품의 제품이미지가 해외직접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자학연구, 201802
  • Network evolution and cultivation patterns during the internationalization process: case analyses from Korean SMEs, Asian Business & Management, 201712
  • 한국 청소년기 여성의 브래지어 착용 실태 조사, 한국의류학회지, 201708
  • 한류 및 제품이미지가 한국 화장품의 온라인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베트남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문화연구, 201706
  • 소비자 특성, 지각된 품질, 한류가 한국 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 광고, 201705
  • 백화점 남성복 매장의 VMD 구성요소, 레이아웃과 연출에 관한 감정반응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01612
  • 소비재 수출 중소기업의 내부역량과 수출성과의 관계에서 시장 경쟁강도의 조절효과 분석, Korea Business Review, 201508
  • 자사브랜드 수출 중소기업의 내부역량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 정부지원제도의 조절효과 분석, 중소기업연구, 201506
  • The Influences of SMEs’ Utilization of Export Assistance Programs and Firm Capabilities on Export Performances, 통상정보연구, 201506
  • The Effects of Government International Marketing Assistance Programs on International Marketing Capabilities and Export Performances; Focus on Consumer-Goods SMEs, 국제상학, 201506
  • 중소기업의 국제기업가 성향이 기업역량 및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 벤처창업연구, 201504
  • 자사브랜드 부착 소비재 수출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에 대한 탐색적 사례분석, 벤처창업연구, 201502
  • 친환경 소비의식, 소비행동, 소비가치가 교복 재활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01406
  • 한국 중소기업의 국제화 연구동향 분석, 무역학회지, 201406
  • 패션 소셜커머스에서 쇼핑가치가 패션쇼핑 만족 및 미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01406
  • 자동차 구매성향과 패션 쇼핑성향이 자동차 브랜드 라이프스타일 스토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디자인포럼, 201405
  • Impacts of country images on luxury fashion brand: Facilitating with the brand resonance model,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201402
  • Impacts of country images on luxury fashion brand: facilitating with the brand resonance model,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201402
  • The Influence of Technological and Symbolic Innovation on New Product Adoption in a Social Context, family & consumer sciences research journal, 201312
  • The Influence of Technological and Symbolic Innovation on New Product Adoption in a Social Context,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Research Journal, 201312
  • 3 차원 아바타 모델을 활용한 의류상품 제시가 소비자 접근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201302
  • 패션 소설커머스의 사이트 특성과 SNS 주관적 규범이 소셜커머스 태도 및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01211
  • 프라이빗쇼핑몰을 통한 패션제품 구매행동, 한국디자인포럼, 201211
  • 쇼핑성향이 패션 콜라보레이션 제품의 선택기준, 태도 및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201208
  • 20~ 30 대 여성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웨딩드레스 선택행동, 한국디자인포럼, 201205
  • 소비자의 기술 준비성, 패션 혁신성 및 참여수준 지각이 3 차원 가상 피팅 시스템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01203
  • Effects of Consumers Technology Readiness on Telepresence and E-Loyalty toward 3D Online Shopping Mall, 한국의류학회지, 201106
  • 움직이는 가상 모델을 활용한 인터넷 쇼핑몰에서 쇼핑의 즐거움, 위험감소가 미래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201106
  • 인터넷 패션 쇼핑몰의 비주얼 머천다이징 요소가 소비자 접근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디자인포럼, 201105
  • 맞춤 골프장갑의 구매의도에 따른 혁신기술수용모델 (TAM) 의 차이, 한국의류학회지, 201007
  • The influences of e-service quality according to image interactivity technology on customer loyalty and purchasing involv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and Fashion, 201006
  • 인터넷 의류 쇼핑몰의 상호작용성, 원격실재감, 플로우가 미래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00909
  • 청소년들의 패션 혁신성에 따른 한국적 이미지 패션상품에 대한 평가, 한국의류학회지, 200904
  • 도전감과 능력이 플로우에 미치는 영향-2D 쇼핑몰과 3D 쇼핑몰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00804
  • 의류 브랜드의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 실행수준과 소비자의 기대수준, 한국의류학회지, 200705
저역서
  • 브랜드 세계를 삼키다, 20150630, 이담북스
  • 한국기업을 위한 스마트 국제경영, 20180615, 이담북스
  • IT FASHION, 20131025, 교문사
  • 한국 중소기업의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 전략 사례집, 한국학술정보, 20220930
수상
  • 2022 ICCT KSCT-ITC(HK) Joint Symposium Best Poster Presentation Award, 한국의류학회 , 20220527
  • Paper of Distinction, International Textile and Apparel Association, 20211105
  • 우수논문 발표상, 한국의류학회, 20181020
  • The Paper of Distinction Award International Textile & Apparel Association, ITTA, 20161110
  • 우수포스터상, 한국의류산업학회, 20151107
  • 영원신진학자 학술상, 한국의류학회, 20140419
  • 우수논문 발표상, 한국복식학회, 20100501
프로젝트
  • 상명대학교 LINC+사업단, 신시장 수요에 대응한 3D 디지털 패션 콘텐츠 개발 , (2020.10~2021.01)
  • 한국연구재단, 온라인을 통한 한국 패션제품의 글로벌 판매 전략: 가상 피팅 기술을 기반으로, (2020.05~2022.10)
  • 상명대학교 LINC+사업단, CLO 프로그램을 활용한 3D 의상 제작 시스템 교육 매뉴얼 개발, (2019.09~2019.12)
  • 2019년도 글로벌연구네트워크지원사업 한국 기업의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 및 글로벌 경영 전략: 소비재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 한국연구재단, (2019.03~2022.12)
  • 2015년도 한국사회과학연구지원(SSK)사업 한국기업의 경쟁력, 상생 그리고 글로벌 리더십, 한국연구재단, (2015.09~2018.08)
  • 2013년도 한국사회과학연구지원(SSK)사업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을 위한 한국형 중소기업 국제화 모델 개발, 한국연구재단, (2013.09~2015.08)
  • 의류 소셜 커머스 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미래행동의도 연구-쇼핑가치와 쇼핑성향을 중심으로-, 한국연구재단, (2011.09~2012.08)
  • 3차원 가상 피팅 모델 시스템의 시장 활성화 방안, 한국연구재단, (2009.07~2010.06)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