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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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
  • 박사, 상명대학교 가정학과 (세부전공 : 패션마케팅), 199808
  • 석사, 상명대학교 가정학과 (세부전공 : 의류소재), 198302
  • 학사, 상명대학교 기타 (세부전공 : 가정교육), 198002
경력
  • 평가위원, 서울시 패션사업, (2017.03~ )
  • 평가위원, 한국연구재단, (2017.03~ )
  • 관장, 학술정보관, (2015.01~ )
  • 관장, 홍제동대학생행복연합기숙사, (2014.07~ )
  • 부회장 및 이사, 복식문화학회, 한국의상디자인학회, (2010.04~ )
  • 출제 및 채점위원,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0.03~ )
  • 평가위원, cft, (2009.11~2009.11)
  • 채점위원, 평생교육진흥원, (2009.06~2009.08)
  • 선제위원, 평생교육진흥원, (2009.05~2009.07)
  • 과제검토위원,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2009.05~2009.05)
  • 전문심사위원, 한국학술진흥재단, (2009.05~2009.05)
  • 전공심사위원, 한국학술진흥재단, (2006.07~ )
  • 학술연구심사평가위원, 한국학술진흥재단, (2005.04~ )
  • 이사, 한국의상디자인학회, (2004.09~2006.08)
  • 출제위원, 한국직업연구진흥원, (2004.04~ )
논문
  • 웨딩플래너 선택속성에 관한 에스노그라피적 연구, 복식문화연구, 20180430
  • 웨딩부케의 구성요소에 따른 셀러브리티의 웨딩부케 트렌드 분석, 복식, 20180430
  • 웨딩부케의 구성요소에 따른 셀러브리티의 웨딩부케 트렌드 분석, 복식, 201804
  • 웨딩플래너 선택속성에 관한 에스노그라피적 연구, 복식문화연구, 201804
  • 소비자의 성격유형별 위험지각이 충성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MBTI의 판단유형과 인식유형을 중심으로 -, 복식문화연구, 201710
  • 패션 팝업 스토어의 체험 유형에 따른 인지 요인이 브랜드 태도 및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201710
  • 소비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모바일 패션광고 기법 및 경로 유형에 대한 만족도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복문화, 201612
  •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에 대한 소비자 사용특성 및 활용분야 -카카오 프렌즈를 중심으로, 한복문화, 201606
  • 패션 팝업 스토어의 연도별 변화 추이 및 유형 특성 - 국내 사례를 중심으로 -, 복식문화연구, 201510
  • 인터넷 쇼핑몰의 서비스 및 제품의 품질평가 요인이 한국 인터엣 패션 쇼핑몰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중국 여대생을 중심으로-,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201410
  • 패션관광특구 방문객의 패션쇼핑특성 및 만족도 비교 - 동대문과 명동 패션타운을 중심으로-,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201409
  • 패션 사업주의 관점에서 본 명동 패션 상권 현황 및 지속성장 발전방안, 복식문화연구, 201402
  • 의복 추구 혜택 집단별 의복 선택 기준과 기분 상태별 선호 의복색 연구, 복식문화연구, 201312
  • 할로윈 커스튬에 나타난 전통 모티브의 유형 및 상징적 의미, 복식문화연구, 201210
  • 친환경 패션 제품의 객관적ㆍ주관적 속성 평가 연구,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201206
  • 중국 유학생의 신체 및 의복스타일에 대한 에로티시즘 성향 분석, 복식문화연구, 201110
  • 친환경 패션 마케팅 믹스 전략 연구, 복식문화연구, 201106
  • Basic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Kit and Program for Fashion psychotherapy,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201011
  • 국내 전개 패션 상품의 브랜드 확장에 관한 연구 - 메인 브랜드가 세컨드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 -, 복식문화연구, 201006
  • 온라인 게임 캐릭터 복식 색채와 패션 트렌드 색채의 비교 분석, 복식문화연구, 201006
  • 감성 척도 맵 개발 및 패션 브랜드의 감성이미지 비교 연구 -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웹사이트 배색 이미지를 중심으로 -, 복식문화연구, 201004
  • A Study on the Production of fashion pictorials using depaysement technique and narrative structure.,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Culture, 20091130
  • 패션 브랜드의 인터넷 커뮤니티 메시지 유형 분석 - 브랜드 레니본을 중심으로 -, 복식문화연구, 200910
  • 한국내 중국인 유학생의 의복태도 연구,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20090930
  • 트래디셔널 캐주얼 브랜드의 객체적 이미지 비교, 복식, 20090630
  • 패션브랜드에 활용된 캐릭터의 인지현황 및 감성 분석, 복식, 20080830
  • 대학생용 패션 인턴십 프로그램 개발, 복식문화연구, 20080430
  • 브랜드의 회상 범위에 따른 패션 브랜드 분석, 복식문화연구, 200712
  • 캐릭터 활용 패션브랜드에 대한 소비자행동 분석,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200703
  • 패션인턴십 프로그램 모델 연구(I)-학계용 시스템 구축을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200606
  • 패션 인턴십 프로그램 연구(I) -학계용 시스템 구축을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200606
  • A Study on Promotion of the Fashion Brands using Character -Focused on 5 Brands in 2005-,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Culture, 200605
  • 패션인턴십에 대한 교수 및 학생의 의식연구, 복식, 200512
  • 패션산업 인턴십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패션기업과 정부의 인턴십 활성화 방안을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200510
  • 패션산업 인턴십에 대한 의식 연구-패션기업관계자를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 등재, 200508
  • A study on marketing strategies of the young casual brands-focused on five big brands in L-Department store-,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Culture, 200411
  •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한 소비자 정보탐색-혼수용한복을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200410
  • 백화점 및 브랜드의 마케팅전략 제안을 위한 영캐주얼 브랜드의 위치 분석-L-백화점을 중심으로-, 패션비즈니스 - 등재후보, 200409
  • 패션주기의 터닝포인트분석-1997 vs 2002년도를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200406
  •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한 소비자 정보탐색-혼수용 한복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200404
  • 인접 백화점간의 MD현황 비교 분석, 대한가정학회지 - 등재, 200404
  • 한국의 세시풍속과 복식, 복식문화연구, 200310
  • 패션산업 인턴십 WIN-WIN화, FASHIONBIZ, 200309
  • 복식의 의미확장 연구, 20020830
  • 백화점의 패션마케팅 전략 분석-현대 압구정,신촌점을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20011230
  • 백화점의 패션마케팅 전략 분석-현대 압구정,신촌점을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20011230
  • 국내 백화점의 패션매장 구성과 브랜드 전개현황 분석, 복식문화연구, 20010630
  • 국내 백화점의 패션매장 구성과 브랜드 전개현황 분석, 복식문화연구, 20010630
  • <여원>에 나타난 문자의상 분석(I), 복식, 20001130
  • 여대생의 의복착용동기와 패션경향, 복식문화연구 - 등재, 200002
  • Social Meaning Analysis of Costume Expressed in the Korean Novel, HonPul, 복식문화연구, 199812
  • 소설<혼불>에 나타난 통과의례와 복식 분석(I), 복식문화연구, 199708
  • 텍스트로서의 소설에 나타난 상징의 의미분석 방법론과 그 적용, 복식문화연구, 199606
  • 대학생 복식 현상에 나타난 상징성 연구, 복식문화연구, 199402
저역서
  • 패셔노믹스, 201402, 시그마프레스
  • TEXTILE, 200902, 시그마프레스
  • Basic TEXTILE, 20130705, 시그마프레스
  • 패션산업 인턴십, 200203, 경춘사
  • PRIMAVISION 5.X, 도서출판 경춘사, 200304
학술발표
  • Study on the recognition and importance of 3D Printing Fashion, The Costume Culture Association, 20181006
  • The Comparison of the Influence ofn the Brand Loyalty to the Behavioral Intention by Moderating of Perceive3d risk between korean and Chinese Fashion Consumers, The Costume Culture Association, 20181005
  • Study on the recognition and importance od 3D Printing Fashion, The Costume Culture Association, 20181005
  • 패션마케팅에서의 체험마케팅 현황 분석, 복식문화학회, 20180407
  • Research on the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Celebrity Wedding Bouquet from 2000 to 2016,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20171028
  • 소비자 특성에 따른 패션 브랜드 체험 마케팅에 대한 만족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학회, 20171014
  • 웨딩 서비스 요원 선택속성에 관한 정성적 연구 , The Costume Culture Association, 20171014
  • 소비문화에 따른 위험지각이 충성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The Costume Culture Association, 20171014
  • 패션제품 유형별 패션라이프스타일숍에 대한 만족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복식문화학회, 20170325
  • 위험지각이 충성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MBTI유형을 중심으로, 복식문화학회, 20170325
  • 패션 팝업 스토어의 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인지적 평가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 The Costume Culture Association, 20170325
  • A Study onthe Consumers' Behavior and Purchase Intention for each Personality Type, The Costume Culture Association, Ars Textrina, 20160930
  • A Study on the Consumer Behavior of SPA Brand by STEEp Analysis, The Costumer Culture Association Srs Textrina, 20160930
  • A Study on Technique and Channel Type of Mobile Fashion Advertisement, The Costume Culture Association & Ars Textrina, 20160930
  • A Study on the consumer behavior about emoticon applicated fashion items, 복식문화학회, 20160402
  • A case study on experiential marketing types and providing means of lifestyle shop, 복식문화학회, 20160402
  • A Study on the Analysis of Mobile Messenger's Emotion , 복식문화학회, 20151107
  • The Influence that Consumer's Clothing Behavior Characteristic on Clothing Purchase Behavior, 복식문화학회, 20151107
  • 소비자 특성에 따른 모바일 패션광고 유형별 만족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복식문화학회, 20150404
  • 국내패션 팝업 스토어의 유형 연구, 복식문화학회, 20150404
  • A Study on the Business Possibility of Procurement Service for Re-Purchasing,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Business, 20141101
  • The Effect of Mobile fashion advertisement Satisfaction on Purchase Interntion, The Costume Culture Association/ Ars Textrina/ ITB, 20141024
  • 강북의 대표적 패션상권 방문 쇼핑객 특성 비교-동대문과 명동상권 방문 쇼핑객을 중심으로-, 복식문화학회, 20140405
  • A Study on the Clothing Selection Criteria by Pursuit of Clothing Benefit Groups and the Preference of Clothing Color by Moodstate, kasetsart University, 20131029
  • STUDY ON ACTIVATION PLAN FOR MYEONG-DONG TRADING AREA -FOCUSED ON BUSINESS OWNERS OF BEAUTY STORE-, KU, ARS TEXTRINA, CCA, CBUN, ITB, 20131029
  • 친환경 패션 제품 속성과 소비자 태도, 복식문화학회, 20130610
  • 패션제품 유형별 친환경 패션 제품 속성에 대한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 연세대학교/전북대학교, 20130406
  • 명동 패션 상권 활성화 방안을 위한 연구, 복식문화학회, 20130406
  •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Eroticism based on Exposed Body Parts and Clothing Styles by Cultural Zone and Genders: Focused on Korea and China, The Costume Culture Association & Ars textrina, 20121005
  • Research on Silhouette and Detail Characteristics Appeared in Dresses of Chanel and Dior: Focus on 2008-2012 S/S Haute Couture and Pret-a-porter Collection, The Costume Culture Association/Ars Textrina, 20121005
  • 친환경 패션제품 전략 연구: 재활용 패션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복식문화학회, 20120407
  • 스트리트 패션에 관한 연구: 이대앞 스트리트 패션의 착장 실태를 중심으로, 복식문화학회, 20120407
  • The Estimation of environment-friendly Fashion Product Attributes: Importance, satisfaction and jRepurchase Intention-, ITB& THE COSTUME CULTURE ASSOCIATION & ARS TEXTRINA, 20111025
  • A Study on The Types and Symbolic Meanings of Traditional Patterns in halloween Costume, ITB & THE COSTUME CULTURE ASSOCIATION & ARS TEXTRINA, 20111025
  • e-CRM이 소비감정과 관계품질 평가 및 향후 행동에 미치는 구조적 영향 관계: 20,30대 여성 인터넷 패션 쇼핑몰 이용자를 대상으로, 복식문화학회, 20110402
  • 친환경 패션 마케�믹스 전략 연구, 복식문화학회, 20110402
  • A STUDY ONTHE CHARACTERISTICS OF BUSINESS DISTRICT, RESEARCHED THROUGH THE CHANGES IN THE FASHION STORES, SOOKMYUNG WOMEN'S UNI., 20101003
  • A STUDY ON THE EROTICISM OF THE REVEALING BODY AND CLOTHING STYLE OF CHINESE FOREIGN STUDENTS IN KOREA, SOOKMYUNG WOMEN'S UNI., 20101003
  • 패션스토어 분석을 통한 명동상권의 특성에 대한 연구, 복식문화학회, 20100403
  • 일반 여성의류 쇼핑몰의 파티패션 양상 비교, 복식문화학회, 20100403
  • 패션스토어 분석을 통한 명동상권의 특성에 대한 연구, 복식문화학회, 20100403
  • Comparison of emotional scale between fashion brand image and brand website coloration image, Donghua University, Shanghai, China, 20091022
  • 패션제품의 브랜드 확장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학회, 20090404
  • 인터넷 패션브랜드의 커뮤니티 메시지 유형분석, 복식문화학회, 20090404
  • Comparison of augmented services in Big3 traditional casual brand official internet shopping mall, The Costume Culture Association, Korea: Academy of Art and Design Tsinghua University, China, 20081012
  • A Study on the Consumer Behavior on the Main Brand with the xecond brand - focused on the woman's character casual brands-, The Cosume Culture Association, Korea; Academy of Art and Design, Tsinghua University, China, 20081012
  • Comparison of augmented services in big3 traditional casual brand official internet shopping mall, The costume culture association, 20081010
  • 패션브랜드에 활용된 캐릭터의 인지현황 및 감성분석, 복식문화학회, 20080412
  • 국내 패션 인턴십 프로그램 모델, 한국의류학회 부산,경남지부, 20071116
  • 캐릭터와 패션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현황 분석, 복식문화학회, 20070407
  • 패션인턴십실용 프로그램 모델-학생용 시스템 구축을 중심으로-,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 200611
  • Analysis of the Domestic SPA brands and Proposal their Launching Strategies, The Costume Culture Association, 200609
  • 패션인턴십 실용 프로그램 모델(I), 복식문화학회, 200604
  • A Study on Promotion of the Fashion Brands which Applied Characters, 복식문화학회, 20051001
  • 패션산업 인턴십에 대한 의식조사 : 교수 및 학생을 중심으로, 한국복식학회, 200505
  • 패션산업인턴십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패션기업과 정부의 인턴십 활성화 방안을 중심으로-, 복식문화학회, 200504
  • 패션산업 인턴십에 대한 의식연구 -패션산업체 관계자를 중심으로-, 복식문화학회, 200504
  • A Study on Marketing Strategies of the Young Casual Brands, The Costume Culture Association, 200410
  •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한 소비자 정보탐색-혼수용 한복을 중심으로-, 복식문화학회, 200404
  • 인접 상권내 백화점의 MD현황 비교분석, 대한가정학회, 200404
  • 패션주기의 터닝포인트 분석, (사)복식문화학회, 200309
  • A Study on M/D Composition of Hyundai Department Stores., The Costume Culture Association & BRADFORD COLLEGE, 20010706
  • Fashion Seminar & Museum Study, The Costume Culture Association & Bradford College, 20010706
  • Department Stores-Comparison of Apgujung branch and Shinchon branch-, The Custome Culture Association, 20010704
  • A Study on M/D Composition of Hyundai Department Stores, 복식문화학회, 20010701
  • 국내 백화점의 현황고찰( I), 복식문화학회, 20010407
수상
  • 우수논문 발표상(poster 부문, 우수상), 복식문화학회, 201703
  • 우수 논문 발표상, 복식문화학회, 201304
  • 우수 논문 발표상, 복식문화학회, 201104
  • 최우수 교원상, 상명대학교, 201008
프로젝트
  • 패션상권 실태조사(명동상권), 서울시, (2012.02~2012.12)
  • 패션지식 DB 산학연계프로젝트(패션지도 및 상권분석), (주)FTNETWORK, (2009.03~2009.12)
  • 패션산업 인턴십 교육 프로그램 연구, 한국학술진흥재단, (2004.03~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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