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메뉴
닫기
검색
 

대학

제 733 호 AR/VR 과제전 전시회 ​

  • 작성일 2024-05-15
  • 좋아요 Like 0
  • 조회수 150
정소영

  2024년 4월 15일부터 19일까지 천안캠퍼스 디자인대학 1층 디자인갤러리에서 AR/VR 과제전이 열렸다. 이번 전시에 대해 AR/VR미디어디자인전공의 과 대표 강다경 학우의 인터뷰를 통해 자세히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AR/VR 과제 전시회 홍보 포스터(출처:https://mobileinvitation.web.app/post/8NawfCdyDS )


1. 이번 전시의 주제와 작품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희의 4번째 과제전 타이틀인 ‘creative z about’는 가상공간의 무한한 상상력과 방향을 나타내는 XYZ 축을 상징합니다. 이번 전시에는 AR 포스터부터 3D 모델링, 3D애니메이션, VR 콘텐츠, 게임 콘텐츠, K-Culture 박람회 전시 작품, 그리고 디지털 신기술 혁신공유대학 메타버스 콘테스트 수상 작품까지 다양하고 창의적인 학과생들의 작품들을 전시했습니다.

2. AR/VR미디어디자인전공은 주로 무엇을 배우나요?

  우리 학과는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애프터 이펙트 등 어도비 프로그램과 시포디, 유니티, 언리얼 엔진 등 3D 환경을 구성하는 데에 필요한 프로그램들을 폭넓게 배우고 있습니다. 1, 2학년 때는 툴 숙지나 모델링 등 기초를 다진 다음, AR/VR 콘텐츠를 활용한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3. AR/VR학과에서 가장 특이한 점이나 장점이 있다면?

  우리 학과는 산업과 기술이 발전하는 AR(증강현실) 및 VR(가상현실) 분야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실무 중심의 경험과 지식을 제공하여 현대 디자인 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과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합니다. 우리 과가 사용하는 모든 강의실의 컴퓨터가 듀얼모니터를 제공하고, 오큘러스를 비롯한 기자재들도 모두 최신 장비입니다. 학생들에게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과의 수업을 들으면, 모든 학생이 각자의 관심 분야나 흥미를 통해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학생들의 다양성을 촉진하는 우리 학과의 창의적인 분위기와 기술적인 혁신, 응용이 돋보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학생 개개인이 새로운 기술이나 도구를 활용해 새로운 콘텐츠나 서비스를 개발하는 역량이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일부 프로젝트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거나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방향으로 수행했습니다. 학생들이 자신의 전문 분야를 통해 사회에 기여하고자 하는 의지와 노력이 강하기에, 몇 년 후의 미래가 기대되는 학과입니다. 

4. 이번 전시에서 가장 좋았던 것과 그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저희 학과는 교과과정뿐만 아니라 다양한 실무경험과 대외 활동을 통해 학생들에게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포터즈활동, 동아리, 각종 공모전과 대회에서 수상한 작품을 함께 전시하며 학습과 성장의 과정을 공유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5. 이번 전시회를 준비하면서 인상 깊었던 일이 있었나요?

  전시회를 준비하면서 학교 안의 화방을 자주 이용했는데, 과제전 작품을 디피하던 날에 화방 사장님께서 저희 과의 학생들을 위해 간식을 준비해 주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

6. 전시회를 하고 나서 드는 소감은 무엇인가요?

  상명대학교 학우분들께 AR/VR미디어디자인전공을 소개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어 정말 기쁘고 즐거웠습니다. 전시회에 오신 분들께서 저희 과 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VR 인터랙션을 체험하면서 '잘 만들었다.', '신기하다.'라고 해주실 때 가장 큰 보람과 뿌듯함을 느꼈던 것 같습니다. AR/VR미디어디자인전공의 가치와 가능성을 실감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우리 학우분들의 긍정적인 피드백이 저희 전공의 노력과 열정이 얼마나 소중하고 의미 있는지를 느끼게 해 주었던 것 같습니다. 함께 해주신 모든 학우 분들과 교수님들의 협력과 노력 덕분에 큰 탈 없이 과제전을 마무리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다음 과제전도 기대해 주세요!


▲전시회장 내부 모습(사진:김다엘 기자)


▲전시회 후기 게시글 (출처:에브리타임 https://everytime.kr/370451/v/339816796)

  전시회는 대학생 커뮤니티 사이트 에브리타임에서도 칭찬이 가득했다. 4월 18일 올라온 게시글에 ‘AR/VR과제전 잘 봤습니다’라는 제목으로 전시회 후기를 작성한 게시자는 AR/VR과제전에 대한 짧은 소감을 전했다. 댓글에도 해당 전시회가 훌륭했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이렇든 전시회는 훈훈한 분위기 속에서 마무리한 것으로 보인다. 



김다엘 부장기자